[독후감] 도모유키 (조두진)

2021. 3. 18. 09:27글쓰기_Writing/독후감_동후감_Book&Video Report

시간이 허락한다면 조용한 곳에 앉거나 침대에 비스듬히 누워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. 하지만 요즘이 어떤 세상인가. 가늠할 수 없는 정보와 지식이 흘러나오는 세상이다. 운전을 하면서 듣기에는 졸리지 않도록 흥미진진한 추리소설이 제격이다. 다른 오디오북 보다 도모유키는 더 퇴근을 마렵게하는 책이었다.

듣는 내내 당시 전쟁 상황이 어땠을까를 상상하게 하는 글이었다. 처음 들을 때는 이 책의 지은이가 일본사람인 가보네 하고 오해를 불러일으킬 정도로 도모유키와 히로시의 이야기가 사실적이었다. 역사 소설의 가치는 현재와 그 당시를 비교해 보는 것이 있다. 그 시절에 태어났다면 얼마나 절망적이었을까. 난 어떤 삶을 살았을까. 나 역시 무기력하게 잡혀가거나 전장의 다른 사람들처럼 이름 없이 사라졌을까. 아니면 깊은 산 속에 숨어 전쟁이 끝나기를 기다렸을까.

전쟁에 있을 법한 일들을 너무나 적나라하고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었다. 평범하지만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나의 삶과 현 시대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다.